Lee's Grow up

[독서리뷰] Head First Design Pattern 스토리가 있는 패턴 학습법 본문

일상/독서

[독서리뷰] Head First Design Pattern 스토리가 있는 패턴 학습법

효기로그 2020. 1. 3. 17:10
반응형

이전에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이라는 책을 공부하면서 말그대로 입문 서적이였기 때문에 가끔 부족한 설명이 느껴져서 매번 관련 래퍼런스를 검색해가며 공부를 병행했었다 자주 방문한 래퍼런스는 https://refactoring.guru/design-patterns

 

Design Patterns

 

refactoring.guru

각종 찬사들

  • 스콧 맥닐리,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회장 : 자바 기술은 모든 곳에 쓰입니다.....
  • 켄 아놀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시니어 엔지니어 : 빠르고 재미있고 정신없는 책입니다......
  • 로스 골드버그 : 정말 놀라운 학습법입니다. 도저히 책을 내려놓을 수 없었어요.....
  • 폴로이드 존슨 : 너무 좋아서 눈물이 막 나오려고 해요....

위와같은 인용구로 책을 시작합니다.

저자/개발자 소개

  • 엘리자배스 프리먼 :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디지털 아티스트
  • 에릭 프리먼 : 미디어 및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전문 전산학자
  • 케이시 시에라 : 게임디자이너
  • 버트 베이츠 :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아키텍트

목차

  1. 디자인 패턴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디자인 패턴 소개
  2. 객체들에게 연락망을 돌립시다 : 옵저버 패턴
  3. 객체 꾸미기 : 데코레이터 패턴
  4. 객체지향 빵 굽기 : 팩토리 패턴
  5. 세상에 단 하나뿐인 특별한 객체 : 싱글턴 패턴
  6. 호출 캡술화 : 커맨드 패턴
  7. 적응 시키기 : 어댑터 패턴과 퍼사드 패턴
  8. 알고리즘 캡슐화 : 템플릿 메소드 패턴
  9. 잘 관리된 컬렉션 : 이터레이터와 컴포지트 패턴
  10. 객체의 상태 : 스테이트 패턴
  11. 객체 접근 제어 : 프록시 패턴
  12. 패턴들로 이루어진 패턴 : 컴파운드 패턴
  13. 실전에서의 디자인 패턴 : 패턴과 함께 하는 행복한 ㅅ람
  14. 부록 : 기타 패턴

마치며

확실히 인용구에 나와 있는 말처럼 처음에 책을 읽을 때 정신이없고, 전혀 눈에 들어오지 않아서 고생이 많았다.
  그러나 여러 그림, 계속되는 질문, 연관되어 있는 스토리를 통한 설계 등 여러 신박한 방식으로 책을 풀어가고 해당 패턴에 대한 설명도 엄청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객체 지향의 근본적인 접근과, 디자인 패턴의 원칙으로 설명을 하니까 왜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확실한 것 같다.
  다만 아쉬운 점으론 해당 패터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하다 보니 전부다 설명을 못하고...그래도 670페이지 가량 된다.
기타 패턴으로 간략하게 설명만 하고 넘어가는데 그 부분은 추가로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전체적으로 엄청 만족하고 강추하는 책이다.. 기타 부록에 있는 패턴도 2탄으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

마지막으로 자세한 내용은 해당 책을 구매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강추!!하며, 관련 내용은 저의 블로그  디자인패턴 카테고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