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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 게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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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 게임

효기로그 2019. 10. 30.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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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게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 S ) , Double ( D ), Triple ( 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 점수^1, 점수^2, 점수^3 )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 ), 아차상 ( # ) 이 존재하며 스타상 ( *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 ( * )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 * )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6. 스타상 ( * )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 * )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 ) 의 점수는 4배가 된다.
  7. 스타상 ( * ) 의 효과는 아차상 ( # )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 # )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8. Single ( S ) , Double ( D ), Triple ( T )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 * ), 아차상 ( #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 ~ 10 의 정수의 문자 S, D, T, *, # 로 구성된 문자열에 입력될 시 총 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 | 보너스 | [ 옵션 ]" 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 1S2D*3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션은 *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 -1 )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 -1 )
7 1D2S3T* 59 1^2 + 2^1 *2 + 3^2 * 2

나의 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char[] strToCharArr = dartResult.toCharArray();
		int scoreIndex = 0;
		int[] scores = new int[3];

		String result = "";
		for (int i = 0; i < strToCharArr.length; i++) {
			if (strToCharArr[i] >= 48 && strToCharArr[i] <= 57) {
				result += strToCharArr[i];
			} else {
				if (strToCharArr[i] == 42) {
					if(scoreIndex == 1) {
						scores[scoreIndex-1] *= 2;
					} else {
						scores[scoreIndex-2] *= 2;
						scores[scoreIndex-1] *= 2;
					}
				} else if (strToCharArr[i] == 35) {
						scores[scoreIndex-1] *= -1;
				} else {
					scores[scoreIndex] = Integer.parseInt(result);
					switch (strToCharArr[i]) {
					case 'S':
						break;
					case 'D':
						scores[scoreIndex] *= scores[scoreIndex];
						break;
					case 'T':
						scores[scoreIndex] *= scores[scoreIndex] * scores[scoreIndex];
						break;
					default:
						break;
					}
					scoreIndex++;
					result = "";
				}
			}
		}
		
		int answer = 0;
		for (int i = 0; i < scores.length; i++) {
			answer += scores[i];
		}

        return answer;
    }
}

 

풀이 설명


우선 넘어온 문자열 dartResult가 숫자 & 문자 & 특수문자 형태로 한번에 넘어오기 때문에, 각각 분리를 해서 로직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제일먼저 들었다. 그래서 해당 글짜를 추출하기 위해 char[] 배열을 넘어온 문자열로 초기화를 진행.

그 후 각각 다트의 점수를 저장할 int 배열인 scores[]를 초기화

 

이제 초기화된 배열을 하나씩 탐색해가며 글자를 추출하기 위해 반복문을 사용, 조건에 아스키코드 기준 숫자는 48 ~ 57번의 값을 가지기 때문에 숫자일 경우와 아닐 경우로 분리, 해당 문제에 맞게 로직을 처리하여 원하는 값을 추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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