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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실패율 본문
문제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 ( N 번째 스테이지 )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 stages | result |
5 | [ 2, 1, 2, 6, 2, 4, 3, 3 ] | [ 3, 4, 2, 1, 5 ] |
4 | [ 4, 4, 4, 4, 4 ] | [ 4, 1, 2, 3 ] |
입출력 예 설명
- 입출력 예 #1
-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움과 같다.
-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 : 1/8
-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번 스테이지의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의 실패율 : 0/1
-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 3, 4, 2, 1, 5 ]
-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움과 같다.
- 입출력 예 #2
-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 4, 1, 2, 3 ]
-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나의 풀이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Comparato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Iterato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Map;
import java.util.Map.Entry;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int[] answer = new int[N];
HashMap<Integer, Double> map = new HashMap<Integer, Double>();
Arrays.sort(stages);
int personIndex = 0;
int equalsCount;
int stage = stages.length;
for (int i = 1; i <= N; i++) {
equalsCount = 0;
for (int j = personIndex; j < stages.length; j++) {
if (stages[j] != i)
continue;
for (int x = j; x < stages.length; x++) {
if (stages[j] != stages[x])
break;
equalsCount++;
}
j += equalsCount;
}
map.put(i, equalsCount == 0 ? 0 : (double) equalsCount / stage);
stage -= equalsCount;
}
List<Map.Entry<Integer, Double>> list = new LinkedList<>(map.entrySet());
Collections.sort(list, new Comparator<Map.Entry<Integer, Double>>() {
@Override
public int compare(Entry<Integer, Double> o1, Entry<Integer, Double> o2) {
double comint = (o1.getValue() - o2.getValue())*-1 ;
return (int)(comint== 0 ? o1.getKey().compareTo(o2.getKey()) : comint > 0 ? 1 : -1);
}
});
int arrIndex = 0;
for (Iterator<Map.Entry<Integer, Double>> iter = list.iterator(); iter.hasNext();) {
Map.Entry<Integer, Double> entry = iter.next();
answer[arrIndex++] = entry.getKey();
}
for (int i = 0; i < answer.length; i++) {
System.out.println(answer[i]);
}
return answer;
}
}
넘어온 배열의 실패율을 계산하기 위해 오름차순 정렬을 해준 뒤 실패율을 HashMap에 < key = 스테이지 , value = 실패율 > 로 기록 한 뒤 실패율 순으로 리턴을 해주기 위해 Comparator을 구현하였습니다.
43번줄에 림차순이기 때문에 결과 값에 *-1로 부호를 변경해주고 값이 같을 경우 즉 0 일 경우 키값으로 오름차순 정렬을 위해 44번 줄에 o1.getKey().compareTo(o2.getKey()) 를 사용 아닐 경우 각각 -1 또는 1을 리턴 실패율 저장 변수가 double 형이고 return 값은 int 형이기 때문에 비교하여 -1 또는 1을 리턴합니다. 그 후 배열에 값을 넣어서 리턴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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